본문 바로가기
매일 쓰는 매매일지

운전경력 최대로 활용하면 자동차 보험료 줄인다.

by 존 템플턴 2020. 6. 30.
반응형

운전경력 최대로 활용하면 자동차 보험료 줄인다.

 

출처 : 금융감독원 파인

 

 

 

 

* 먼저 가입운전경력인정제도에 대해..

 

자동차보험 가입자의 보험가입경력이 적으면 최초 가입자에게는 할증(보험개발원 참조요율서 기준 최대 50%)

된 보험요율(“가입경력요율”)을 적용하고, 이후 매년 요율을 낮춰서 3년이 경과하면 할증된 가입경력요율을 더 이상 적용하지 않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이때 보험가입자가 신규로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과거 운전경력을 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(최대 3)받아서

가입경력요율을 낮출 수 있는데, 이를 가입(운전)경력인정제도라 합니다.

 

 

     보험 제대로 가입한 거 맞아? 내 보험 가족보험 인공지능 보닥에서 간편 진단~!

     보험닥터에게 치료받기

 

 

 

1. 운전경력으로 30% 이상 보험료 절약 가능

 

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과거 운전경력을 보험회사로부터 인정(최대 3)받으면 보험료 부담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.

 

2. 운전경력 인정받을 수 있는 예시들

 

 

 

 

자동차보험에서 인정하고 있는 운전경력 5가지 군 운전병 복무, 관공서법인체 운전직 근무,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,

택시버스화물차 공제조합 가입, 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에서 추가 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자(종피보험자)로 등록된 경우 등 입니다.

 

3. 1년 미만 운전경력 띠끌모아 태산

 

운전경력이 1년 이상될 때부터 할증된 가입경력요율낮아질 수 있습니다.

이때 2가지 이상 운전경력이 있을 땐 이를 합산하여 경력을 산정하는데, 1년 미만 경력합산 가능하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4. 본인 외 최대 2명까지 인정

 

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에 가입(운전)경력 인정대상자(종피보험자)로 등록된 경우, 운전경력을 인정받습니다.

종전에는 기명피보험자(보험증권에 기재되는 주된 운전자) 본인 외에 함께 운전하는 가족 중 1보험가입경력을 추가 인정받을 수 있었으나, 201610부터는 본인 외에 최대 2까지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확대되었습니다. .

 

 

5. 보험가입 후에도 언제든지 신청 가능

 

운전경력인정은 일반적으로 보험가입 시 신청하지만, 이를 깜박한 경우 보험기간 중이나 종료 후에도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. 만약 보험료 납부 후에 운전경력을 인정받아 부담해야 보험료가 줄어든 경우 더 많이 납부했던

금액(과납보험료)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6. 운전경력인정 여부는 파인에서 확인 가능

 

보험가입경력 인정대상여부 , 과납보험료 금액 등을 확인은

금융소비자 정보 포털사이트 파인(http://fine.fss.or.kr) 들어가

 

잠자는 내 돈 찾기 코너에서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 클릭하면 일괄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만약 과납보험료가 있을 경우 해당 보험회사를 통해서 환급받을 수 있으며, 보험회사의 고의과실로 인한 과납보험료에 대해서는 이자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반응형